아미 앤 스트레테지 개발 근황 – 2014년 6월

조금 늦은 6월 개발 근황입니다.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호환 문제 때문에 글이 늦어졌습니다. 죄송합니다(여담이지만,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은 유지 보수가 용이한 녀석을 최우선으로 고릅시다).

종교 회의

첫 번째 시나리오 캠페인인 룸 술탄령, 그리고 두 번째 시나리오 캠페인인 시칠리아 왕국에 이어서 세 번째 시나리오는 바로 1179년 경의 신성로마제국입니다. 바르바로사(Barbarossa: 붉은 수염)로 잘 알려진 신성로마제국의 프리드리히 1세 치하의 시절이지요.

당시의 프리드리히 1세는 로마 교황인 알렉산데르 3세와 상당히 불편한 관계에 있었습니다. 황제나 교황이나 전세대 부터 시작된 서임권 논쟁 등으로 촉발 된 갈등으로 인하여 여전히 으르렁거리는 사이였습니다. 롬바르디아 동맹으로 대표되는 도시 국가 동맹은 반황제파에 서 있었고 교황은 이들을 뒤에서 암묵적으로 지지하기도 하였습니다. 이 와중에 프리드리히 1세는 황제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내부 반란 세력을 토벌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던 시기이지요.

이 세 번째 시나리오 캠페인에서 주목할 만한 시스템은 종교 회의 입니다. 로마 가톨릭의 공의회, 콘클라베에서 영감을 얻은 이 시스템에서 플레이어는 종교, 외교적인 안건을 상정하거나 중요 안건들에 투표를 함으로써 국제 정세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됩니다. 종교 회의에서 결정되는 사항은 작게는 주변 왕국에 대한 비난 성명을 채택하고, 거시적으로는 특정 왕국의 이단을 고발하거나 파문을 요청하고, 심지어 성전 선포를 독려 하는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.

Richental Konzilssitzung Muenster
Richental Konzilssitzung Muenster – Wikipedia.org

6월에 있었던 몇 가지 이야기들

  • 파이드 파이퍼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스파크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. 자격 요건이 그다지 까다로운 것은 아니긴 합니다만, 새 버전의 오피스와 비주얼 스튜디오를 획득하게 된 것은 정말 기쁜일이었습니다.
  • 아미 앤 스트레테지의 개발 이슈는 지금까지 총 2,658개 등록에 2,437개 해결이 되었습니다(91% 해결). 물론 이슈라는 녀석은 개발 중 계속 늘면 늘었지 줄진 않긴 합니다만. (…) 열심히 하겠습니다. ㅠㅠ
  • 이 달(7월)의 작업은 기존에 추가 및 보완된 시스템의 마무리 작업(병영, 여관)과 위에 언급된 종교회의 시스템의 마무리 작업, 그리고 세 번째 시나리오 캠페인의 작업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.

날씨가 점차 무더워지고 있습니다. 더위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. 그럼 이만.